안녕하세요.
이번 래더 27 시즌 죽음 질딘을 키워봤습니다. 빠른 사냥 속도의 햄딘에 비해 사냥 속도는 많이 느리지만 빠른 4프레임 죽음의 강타와 치타 그리고 결빙 공격으로 시원시원한 타격감이 일품입니다. 고뇌 질딘, 드림 질딘 등 많은 질딘 세팅이 있지만 죽음 질딘 또한 상당히 재밌고 매력이 있습니다.
1. 왜 고뇌를 안 쓰고 죽음을 쓰는가?
Death
100% Chance To Cast Level 44 Chain Lightning When You Die
25% Chance To Cast Level 18 Glacial Spike On Attack
Indestructible
+300-385% Enhanced Damage (varies)
20% Bonus To Attack Rating
+50 To Attack Rating
Adds 1-50 Lightning Damage
7% Mana Stolen Per Hit
50% Chance of Crushing Blow
+(0.5 per Character Level) 0.5-49.5% Deadly Strike (Based on Character Level)
+1 To Light Radius
Level 22 Blood Golem (15 Charges)
Requirements -20%
룬워드 죽음의 아이템 정보입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옵션은 50강타와 렙당 치타 옵션인데 무기에서 무려 50 강타와 48 치타(97레벨 기준)를 올려줍니다. 때문에 하이로드, 길리엄, 고어를 착용하면 쉽게 100 강타, 100 치타를 맞출 수 있으며 강타와 치타는 사냥 속도와 직결 되기 때문에 밀리 전투 캐릭터 세팅 시 꼭 챙겨 줘야 할 옵션입니다. 물론 고뇌를 쓰면 엄청나게 높은 평뎀으로 더 빠른 사냥이 가능하지만 100 강타 100 치타 라는 컨셉에 맞게 죽음을 선택 했고, 강타는 체력이 많은 몬스터, 특히 풀방 보스 몬스터 처리시 고뇌보다 빠른 속도로 사냥할 수 있는것을 확실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2. 왜 100 공속을 맞추는가?
27 레벨 파나티시즘 오오라 기준 버서커 액스 질 4 프레임의 요구 공속은 56 공속 입니다. 그러나 카오스 생츄어리나 월드 스톤 성채에 디크리 저주를 자주 거는 몬스터(어빌리비언나이트, 바알 등)가 있는데 이때 디크리를 맞게 되면 공속이 현저히 떨어져 질 공격 속도가 4프레임에서 6프레임이 되어 많이 답답합니다. 이때 추가로 공속(버서커 액스 기준 27파낙시 99공속)을 맞춰 주면 한 단계 더 빠른 5프레임 질로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100 공속을 맞췄습니다.
3. 관련해서 장비와 스텟 스킬포인트 선택
죽음의 강타와 치타를 극대화 하려면 하이로드, 고어 라이더 부츠 등의 아이템이 거의 강제됩니다. 세팅에 따라서 극 데미지형이냐 벨런스 형이냐 로 갈리는데 빠른 사냥에 초점을 둔 공격적인 극딜형 세팅을 선택 했습니다. (100 강타, 100 치타, 100 공속) 극딜 세팅을 위해 스텟은 적당량의 생명력과 민첩 투자 후 모두 힘에 투자하여 물리 데미지를 늘리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1. 아이템
2. 스킬
3. 스텟
4. 용병
5. 플레이 영상
6. 최종 스팩
7. 총평
1. 아이템
35 강타 15 치타... 말이 필요 없는 사냥용 최고봉 밀리 캐릭터 국민 뚜껑입니다. 이미 공속은 충족 됐기 때문에 증뎀 주얼작 해서 대미지를 늘릴까 하다가 공격 등급이 딸려서 10 민뎀 100어 레 주얼작을 했습니다.
일단 20공속을 끌어와야 하고 100% 치타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하이로드는 무조건 고정
50 강타, 렙당 치타, 385라는 높은 증뎀 등 엄청난 옵션의 룬워드 아이템이지만 가장 중요한 공속 옵션이 없어서 좀 외면받게 된 무기입니다. 강타와 치타 때문에 사용하지만 공격시 25% 글레이셜 스파이크로 때릴 때마다 팡팡 터지는 타격감이 너무 좋습니다.
버서커 액스 죽음에 공속이 없기 때문에 27 레벨 파나티시즘 오오라 시전시 방어구에서 56 공속을 충족해야 4프레임 질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적들로 부터 디크리에 걸리면 공속이 느려져서 6프레임 질로 공격하게 되는데 이 때 만약 누적 공속이 있다면 디크리에 걸린 상태에서도 5프레임 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패이즈 고뇌 아닌 이상 4 프레임은 불가능하고 5 프레임 질은 99 공속 이상(버서커 액스와 같은 기본 무기공속이 0인 무기 기준)이면 가능하므로 망명과 불사조를 포기하고 위 매직 방패를 착용 했습니다.
6 프레임 질은 짜증날 정도로 답답한 속도라서 이 방패를 착용 했지만 만약 크게 신경 쓰이지 않는다면 엄청난 증뎀의 불사조가 최선의 선택인 것 같습니다. 15 공속 15 올레 주얼 2개, 15 공속 40 증뎀 주얼 2개 작업했습니다.
용병 무기로 유닉 쓰레셔를 착용해서 디크리를 활용한다면 수수께끼는 고정인 것 같습니다. 무조건 텔포로 몹들앞으로 붙여 줘야 빠른 디크리 시전 후 빠른 사냥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내는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힘을 많이 주었기 때문에 디펜이 제일 높은 세이크리드 아머를 사용 했습니다.
350 데몬 증뎀, 20 공속, 50 파레.. 이것으로 설명 끝입니다. 오거장의 증뎀은 끌리지만 일단 장갑에서 20공속을 끌어와야 하므로 제외했습니다. 20 공속 강타장갑 이미 100 강타를 채웠으니 의미 없고 스텟 레지 잘 붙은 레어 장갑도 350 데몬 증뎀과 50 파레와는 절대 비교불가라서 고무장갑이 최선입니다.
미스릴코일, 데몬 새시, 뱀팡벨트 전형적인 전사용 벨트를 안차고 웬 스웹이냐? 미스릴은 40생명이 붙었지만 콜투 오더스 함성의 피뻥이 적용 안되고 뎀감은 데몬 새시에도 있기 때문에 차라리 라흡과 뎀감이 다 붙은 데몬 새시가 더 사냥에는 적합한 것 같아서 일단 제외하고 뱀팡벨트도 라흡에 힘, 공속도 10 붙어서 세팅하기 나름 용이한 점이 있지만 이미 공속은 충족되서 제외 했습니다. 그렇다면 뎀감이 얼마나 효율적인가 인데 PK가 아닌 사냥에서 15%뎀감은 그렇게 매력적인 옵션은 아닌듯 해서, 뎀감 포기하고 라흡은 링으로 충당하면 되므로 차라리 20 패캐를 끌어와 좀 더 빠른 텔포로 사냥 속도를 늘리는 게 낫겠다 싶어서 스웹으로 정했습니다. 텔포를 안쓸거면 상관없는데 스피릿 35 패캐만으로 텔포 하면 상당히 답답합니다. 이건 취향껏 고르면 될 것 같고 패캐 신경 안 쓴다면 데몬새시나 뱀팡벨트 차는 게 10000배 좋습니다.
결빙 방지 레이븐 고정, 죽음에 7%마흡이 고정으로 붙기 때문에 라흡링을 착용했습니다. 스탯 잔뜩 붙은 라흡링 껴주면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이유 불문 고정
인벤:
맥어레피 스몰 참 도배
애니, 횃불
포탈책, 식별책
큐브
2. 스킬
디파이언스: 1 (홀리쉴드의 시너지 스킬)
블레시드 에임: 20
파나티시즘: 20
컨빅션: 1
물리 내성 처리를 위해서 컨빅션 1을 줬습니다.
세크리파이스: 20
질: 20
벤젠스: 20
홀리 쉴드는 워셉터 콜투에 있기 때문에 찍지 않고 물리 내성 처리를 위해 벤젠스에 20을 투자 했습니다.
3. 스텟
스텟: 민첩은 함성 후 방패 블럭율 75%, 생명력은 라이프 2000 맞춘 후 극 데미지를 위해서 힘에 전부 투자 했습니다.
저항력: 파레와 라레는 필히 황금레지, 콜레는 레이븐에 결빙 방지와 콜드 흡수가 있기 때문에 따로 챙기지 않았고 포레는 50%만 넘겼습니다.
4. 용병
나이트메어 액트2 공격 용병 고용 (15 레벨 마이트 오오라 시전 - 180 증뎀 효과)
용병 아이템
안다 머리도 좋은 뚜껑이지만 용병도 강타를 챙겨주고 싶어서 길리엄으로 정했습니다.
트랫셔리의 45공속과 본캐 파낙 적용으로 최고 공속 5프레임 잽을 시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펜이 가장 높은 세이크리드 아머에 제작했습니다.
이것을 대체할 질딘 용병 무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빠른 공속으로 디크리 저주를 시전 해서 빠른 사냥을 가능하게 합니다. 당연히 에테가 좋고 길리엄 강타와의 시너지를 위해 베르작을 해서 총 55 강타 33 치타를 챙겼습니다.
용병정보
5. 플레이 영상
https://youtu.be/nZoR0FY5_6w
6. 최종 스펙
아시아 래더 27
레벨 97 팔라딘
강타: 100 (죽음 50 + 길리엄 15 + 고어부츠 15)
치타: 114 (죽음 48 + 하이로드 36 + 길리엄 15 + 고어부츠15)
공속: 100 (고무장갑 20 + 하이로드 20 + 4 솟 매직 방패60)
( 질 4프레임, 디크리 걸렸을 때 5프레임 충족)
총 스텟: 힘556, 민첩150, 생명107, 에너지55
질 데미지: 3585 - 12k 질 공격등급: 12183 / 인첸봉으로 인첸 후 16386
저항력: 파레75, 콜레43, 라레75, 포레54
피/마나: 1204 /268, 함성후 2000 / 422
방어: 8067
패캐: 스웹 20패캐(13프레임), 스왑시 55패캐 (11프레임)
라이프 흡수: 라흡링 10%
마나 흡수: 죽음 7%
데미지 감소: 수수께끼 8%
원소 데미지 흡수: 레이븐 링 20% 콜드 흡수
공격성공률: 바알 83%, 디아 87%
7. 총평
장점:
- 헬 풀방 사냥시 비교적 답답하거나 느리지 않은 사냥속도.
- 컨트롤이 복잡하지 않고 쉬우며 죽음의 글래이셜 스파이크 결빙 공격으로 손맛이 좋음.
- 100 공속을 맞춰서 디크리시 5프레임을 유지하여 답답함 해소.
- 55패캐를 이용한 빠른 기동성.
- 100 강타 100 치타로 보스몹 사냥시 우수한 처리 속도.
- 벤젠스 스킬에 투자하여 헬 템트리스, 스펙터, 데쓰로드 등 물리 내성 몬스터를 전부 잡을 수 있음.
단점:
- 가성비가 현저히 떨어짐(아이템 값이 비쌈, 가장 큰 단점)
- 질 공격 메커니즘 상 타 캐릭터(햄딘, 체라, 자벨마 등) 보다 느린 사냥속도
- 물리 내성 처리용 벤젠스 스킬의 효율이 좋지 못함(같은 밀리 캐릭터인 바바리안의 버서크에 비해 많이 떨어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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